On-Air
자치단체가 '인터넷 신문사' 손바닥 안?
2021-05-18 1405
조수영기자
  sycho@jmbc.co.kr
[선명한 화질 : 상단 클릭 > 품질 720p 선택]


현재 논란되고 있는 기자가 기사를 쓰고

있는 매체는 '인터넷 신문사'입니다.


홈페이지 하나만을 가지고 언론사를

자처하고 있는데도, 자치단체들은

그간 눈치 보며 광고비를 집행했는데

말 그대로 휘둘려왔습니다.


조수영 기자가 이유를 들여다봤습니다.


◀VCR▶

현재 전라북도에 등록하고 영업 중인

신문사는 200곳에 가깝습니다.


대부분 인터넷에 기반을 둔 신문사들입니다.


[PIP+ STUP]

최근 2년 사이 도내에 새로 등록된 곳들도

절대 다수가 인터넷 신문사들입니다.


미디어 소비 패턴이 바뀐 배경도 있겠지만,

매체 특성상 등록자체도 까다롭지 않습니다.

/


◀SYN▶ 전라북도 관계자

"등록이라는 말 자체가 간단합니다. 일간지는 법인이어야 가능하고요. '인터넷 신문'들은

개인까지 가능하도록 열어놨어요. 발행소의

등기부등본 등 떼어 오시면 됩니다.(개인

집이어도 상관이 없겠네요?) 예."


하지만 인터넷 신문의 영향력은 손쉬운

설립과 영세한 규모론 설명되지 않습니다.


해당 기자들이 기사 유통망으로 적극 활용하는

카카오톡 등 소셜 네트워크를 만나면 이야기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SYN▶ 도내 인터넷 신문 기자

"핫이슈가 되는 것들이 있어요. 지역 정치인들이라든가, 코로나라든가.. (홈페이지에)기사를

올려놓으면 잘 안 보니까.. SNS통해 전달하면

받아서 또 다른 사람들한테 전달하면서 (전파가) 상당히 빨라지는 것 같아요."


실제로 문제가 된 임실 김 모 씨의 경우도

자신이 쓴 기사를 공무원 등 주변인에게

카카오톡을 통해 끊임없이 전파해 왔습니다.


링크만 누르면 사용자들에게 익숙한 기사형식의

홈페이지로 연결되는 탓에 매체의 권위나

신뢰도와는 상관없이 주목도를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한 다리 건너면 다 아는 좁은 지역 사회일수록

기사의 파급효과가 배가 되는 셈입니다.


문제는 바로 이 점을 기자들이 악용해

기사를 무기로, 광고비 등 돈이 나오는

공공기관을 압박하고 있다는 겁니다.


[CG]

◀SYN▶ 도내 공공기관 홍보담당자

"ㅇㅇ(A지역) 같은 경우는 지금 말을

안 듣는데 방 하나 얻어놓고 뒷조사 하면

뭐가 안 나오겠냐 그런 이야기를 막.."

/


재선을 노리는 단체장이 소속된 자치단체일수록 기사 한 줄에 예민할 수밖에 없어


결국 여론을 의식한 나머지 기자의

광고비 요구에 백기를 들어온 게 현실.


◀INT▶ 손주화 /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국장

"언론사에 손쉽게 얻을 수 있는 비용으로

인식되면서 어찌보면 비판 기사를 무기로

홍보비를 얻어내려는 현재 언론사의 문제

있는 태도를 만들어냈다고 볼 수 있거든요.

언론 예산 운용에 대한 지침과 기준을 마련하고

지역사회에 공개하는 결과가 자리 잡을 때.."


문제를 공식적으로 제기하고 나선

임실군공무원 노조는 일단 경찰수사

결과를 지켜본 뒤 이른바 '적폐언론'과의

전면전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조수영입니다.

◀END▶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