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C▶
'된다, 안 된다'로 말만 무성하던
남원 지리산 산악철도.
벌써 7년째 끌어온 논쟁인데
그린뉴딜 분위기에
정부가 어렵사리 추진방침을 정했습니다.
하지만 느닷없이 공모방식을 꺼내면서
자치단체간 경쟁이 불가피해져
남원시가 다시 난처하게 됐습니다.
유룡 기자입니다.
◀VCR▶
2015년 정종섭 당시 행정자치부 장관의
지리산 정령치 방문,
규제 철폐를 약속해
2013년부터 남원시가 추진중인 산악철도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7년이 지난 지난달 말에야 비로소
물꼬가 트였습니다.
주관기관을 선정해
내년 말까지 타당성을 재검토한 뒤
2024년까지 시범노선 1km를 구축한다는 것,
5년을 더 기다리는 것도 답답하지만
더 큰 문제는 전국 대상 공모입니다.
◀INT▶
박용선 국토교통부 철도시설안전과장
'지리산 산악열차'가 첫발을 내디뎠다 이렇게 말씀은 못드리고요. 대상지는 R&D 시행 과정에 있어서 공모를 하게 되고요. 가장 적합한 대상지가 선정될 예정입니다.
지리산에 확정된 것이 아니라
전국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겠다는 것,
이러다보니
경남 하동이 1,500억을 투자한다는
민간 사업자와 함께 산악철도에 뛰어들었고
강원도 평창도 막대한 관광 인프라를 기반으로
경쟁에 나설 채비입니다.
하동은 기재부의 '한걸음 모델'로도 선정돼
산악 관련법 개정까지 추진하고 있습니다.
◀INT▶
최동일 기획재정부 서비스산업혁신팀장
국립공원 지역, 산지 규제들. 다 걸리는 거에요. 다른 지역들은, '일단 이 부분(하동 산악열차 계획)은 논의해볼만 하겠다'라고 해서 (한걸음 모델로) 선정했습니다.
2013년부터 7년 동안 진행된 남원시의 노력이
물거품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 벌어진 겁니다.
◀INT▶
한종수 남원시 친환경전기열차TF팀장
'특혜 시비가 걸리기 때문에 공모를 해서 선정하겠다'라는 입장입니다. 저희가 다른 지자체보다 좋은 강점이 많거든요. 그런 것들을 저희가 준비를 해서...
남원시는 자동차가 다니는 기존 도로 위에
철도를 놓아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
관광 진흥과 주민 편의의 두마리 토끼를
잡겠다며 정부를 설득할 계획,
하지만 곡선 반경 10미터 이내로 기술력을
높여야 하고 막대한 연구 개발비도 필요해
민간 자본을 앞세운 타 지역에 우위를 점할
수 있을지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MBC NEWS 유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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