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MBC 자료사진]
◀앵커▶
온실가스 감축이 국제적 과제로 떠오르면서 전기차 보급 증가와 함께 충전 업체도 눈에 띄게 늘어났습니다.
정부가 전기차 운전자가 아무 충전소나 이용할 수 있게 결제 통합, 이른바 로밍 시스템을 만들었는데 전기요금에 천차만별인 수수료가 더해지면서 불만이 많습니다.
정자형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정부가 전기차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보급하기 시작한 충전용 카드입니다.
정부는 가입한 충전 업체만 이용하는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사업자 133곳 아무곳이나 이용 가능한 이른바 로밍 협약을 맺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정부 시스템 때문에 충전 요금이 되려 비싸졌다는 볼멘 소리가 일부 이용자 사이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김용관 / 전기차 이용자]
"(주로 어디 거 쓰세요?) 채비(차지비)를 쓰고 있어요. (환경부 통합 카드는 좀 비싸다고 하더라요?) 그것은 347원이에요. 10원도 안 깎아줘요."
실제로 한 업체와 정부 카드를 비교해 보니,
업체 전용 카드의 경우 1㎾당 269원이었지만 환경부 통합 카드의 경우 324원으로 금액 차이가 컸습니다.
일종의 수수료가 붙은 건데 회사마다 1㎾당 적게는 20%에서 많게는 130% 이상 차이가 납니다.
이렇다보니 비용 절감을 위해 도로 가입한 충전소만 찾아다니는 사람도 생겼고, 갑자기 충전해야 하는 택시 운전자는 울며 겨자 먹기로 정부 카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최춘자 / 전기차 이용자]
"비용 따지고 보면 우리는 시간당 저기(어려우니깐) 그걸 못 따지지."
최근 국정감사에도 정부가 통합시스템 도입할 때 로밍 비용 상한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이 지적됐습니다.
[이용우 / 국회의원]
"보조금 사업 평가를 할 때 가격 차이를 좀 더 격차를 줄이는 방안으로 가격도 평가요소에 반영해서 불편 해소해야 한다."
정부 조치로 불편을 해소한 것은 분명하지만, 전기차 운전자들이 떠앉은 수수료가 적정한지 점검이 필요해 보입니다.
MBC뉴스 정자형입니다.
영상취재: 진성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