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MBC 자료사진]
◀앵커▶
몇 년 사이 전동킥보드로 불리는 개인형 이동장차가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이용이 증가하는 만큼 관련 민원과 사고도 꾸준히 증가하자 지자체들마다 관리 방침을 담은 조례를 만들고 있지만 실효성은 없는 형편입니다.
정자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대학가 인근 도로 옆 화단에 전동 킥보드가 엎어진 채 방치돼 있습니다.
교통과 보행 불편을 막으려고 지자체가 설치한 전용 주차대는 정작 비어 있지만, 주변 인도와 이면 도로 등 사람과 차량이 오가는 곳에 전동 킥보드를 세워놓았습니다.
[이준한]
"차들 여럿 다니고 교통 혼잡한 부분에 주차해 놓으면 살짝 보기 안 좋더라고요."
5년 전부터 전주와 익산, 군산 등을 중심으로 도입된 전동 킥보드는 현재 6개 업체가 약 7천여 대를 운영 중입니다.
성인뿐 아니라 일부 청소년 사이에서도 인기를 끌어 이용자가 늘고 있지만 동시에 민원도 급증했습니다.
올 9월까지 지자체에 접수된 민원은 1만 2천여 건, 3년 전 132건에 비하면 100배 가까이 늘어났습니다.
대부분 민원은 '무단 방치'입니다.
지자체들은 지난 2021년부터 방치가 확인되면 이동이나 보관, 매각 등을 하겠다는 조례를 만들었지만 실제 조치는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전주시 관계자]
"견인 건수는 없어요. 저희가 계고 2시간을 하고 있거든요. (무단 방치하는 사람들한테는 과태료 없어요?) 저희는 따로 없긴 해요."
질서 위반 시에 적용할 과태료 등 구체적 조치를 담지 않아 실효성이 아예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완주군 관계자]
"저희는 우석대 쪽 조금밖에 없어요. 과태료를 저희가 매길 일 자체가 없습니다."
사실상 이용자 양심과 업체의 성실함에 기댄 채 도입된 전동 킥보드에 대한 관리 체계 점검이 필요해 보입니다.
MBC뉴스 정자형입니다.
영상취재: 진성민
그래픽: 문현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