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MBC 자료사진]
◀앵커▶
도내 버스회사들이 전주시의회의 보조금 예산 삭감에도 불구하고 중국산 전기버스 도입을 다시 추진하고 있어 논란입니다.
지역에서 생산하는 수소버스를 외면하고 중국산 버스 수입을 추진하는 데 따른 비판도 거세지고 있는데요,
전주시는 차종의 다변화가 필요하다며 보조금 선집행까지 검토했다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허현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초 전북여객 등 도내 회사 2곳이 시외버스 노선 활용을 위해 전기 버스 20대를 구입하겠다며 전주시에 보조금을 신청했습니다.
이 회사들이 도입하려는 버스가 중국산으로 알려지면서 세금 지원을 하는 것이 맞느냐는 논란이 불거졌고,
결국 지난해 전주시의회에서 28억 원의 보조금 예산이 부결됐습니다.
하지만 어찌 된 일인지 버스 수입은 강행됐고, 올해 초 중국에서 들여온 버스 20대는 또다시 보조금 지급을 기다리며 평택항에 4달째 발이 묶여 있습니다.
[이성국 전주시의회 의원]
"업체에서는 이미 버스를 구매해놨으니 선집행해달라고 요구하는 거거든요. 지금 예산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그렇게 버스를 구매한다는 게 저는 정말 이해가 되지 않고...."
대당 1억 4천만 원이었던 외국산 전기버스 구입 보조금은 올해 기준이 9천만 원으로 하향됐지만 전주시의회는 이마저도 지급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지역에서 생산되는 현대차 수소버스를 구입하면 3억 8천만 원의 보조금에 제조사 지원금까지 있어 대당 3,4천만 원 가량 저렴하게 인수가 가능한데도 굳이 중국산 버스를 고집하는 처사를 납득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정기우 정책부장 /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모든 나라들, 미국이나 중국 이런 나라들, 모든 나라들이 현재는 자국의 이익을 위해서 정책들이 펼쳐지고 있고.... 중국산 전기버스에 보조금을 지급한다는 것은 국민의 혈세, 서민의 세금을 낭비하는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반면 전주시는 화물연대 파업 사례에서 보듯 수소버스만 도입할 경우 공급 중단 등 위험성이 커서 다변화가 필요하다며 보조금을 선집행하려다 의회가 제동을 걸었습니다.
두 회사의 계열사인 전북고속 역시 이미 전기 충전을 위한 설비를 짓기 위해 6억여 원의 비용을 투자한데다, 이미 구매한 버스를 되돌려 보내기는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전북고속 관계자]
"바깥에 있을 경우에 운행거리, 이동시간, 야간에 충전하는 어려움 그런 것들 때문에 운행 시간들이 다 조정이 되어 줘야 할 것 아닙니까. 그만큼 우리한테 인건비 부담이 또 생길 수도 있는 것이고...."
지자체들이 수소 산업 활성화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상황에서 빚어진 중국산 전기버스 보조금 논란이 해를 넘겨 재연되고 있습니다.
MBC 뉴스, 허현호입니다.
영상취재 : 김종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