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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만금 하이퍼튜브 .. "축포 석 달 만에 삐걱"
2022-11-06 1198
김아연기자
  kay@jmbc.co.kr

[전주MBC 자료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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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 ▶

서울에서 부산을 20분 만에 주파할 수 있다는 초고속 교통수단인 '하이퍼튜브', 전라북도가 새만금에 유치했다며 대대적으로 홍보한 게 불과 석 달 전입니다.


그런데 사업의 첫 단추인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서조차 빠져, 사업 추진이 안갯속입니다.

 

선진국에서도 검증되지 않은 기술이라는 점에서 일부에선 근본적인 의문까지 던지고 있습니다.


김아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시속 1,000km를 넘는 미래형 초고속 교통수단으로 주목받는 하이퍼튜브.


국토교통부가 이 기술을 선점하기 위해 새만금에 추진하기로 한 시험단지가,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위원회를 열어 '달 착륙선 개발' 등 5개 사업을 예타 대상에 올렸는데, '하이퍼튜브 시험단지'는 빠진 겁니다.


정부 주도의 대형 연구개발 사업을 새만금에 유치했다며 축포를 터뜨린지 불과 3개월 만의 일입니다.


[김관영 /전북도지사] 

"탄소 복합재, 연료 전지, 배터리, 전기 추진체 등 전라북도의 신산업과 주력 산업이 하이퍼튜브 산업과 함께 동반 성장할 기회도..."


절차상 지연으로만 보기에는, 사업 자체에 근본적인 의문이 제기되는 기류도 읽힙니다.


예타 대상에서 제외된 데에는 민간 주도로 추진되는 미국 등과 달리 9천 억 넘는 국고를 들여 진행된다는 점, 또 상용화까지 로드맵이 불확실한 점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 

"(제기된 문제는) 새만금 부지 자체 문제보다는 정부·민간·지방비 이런 자본 참여 문제와 사업 계획 실증 구체화 문제, 이런 것들이 주를 이뤘습니다."


실제 하이퍼튜브는 해외에서도 안전성 문제로 사람이 아닌 화물 운송으로 선회하는 등 여전히 논란이 많은 기술입니다.


국토교통부와 전라북도는 사업 차질에는 선을 그으며, 예타 대상 사업 선정에 재도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권민호 /전라북도청 교통정책과장]

"원천 기술 개발에 좀 더 포커스를 맞추라는 주문이 있었으니까 국토부와 과기부가 같이 사업 계획을 좀 보완해서 다시 예타 대상 사업 선정을 신청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라북도도 같이..."


사업이 갈 지 말 지 불투명한 상황에서 예타의 벽을 넘어 실제 시험단지가 세워지고 전북에 파급 효과를 내기까지는 긴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여, 보다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mbc 뉴스 김아연입니다.


- 영상취재 : 김종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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