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0(월) 조성희교수의 이미지코칭

오늘은 어떤 내용으로 전해 주실 건가요?

2024년 한해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어제는 무안항공 사고로 인해서 전 국민의 마음이 힘든 상태일텐데요!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합니다. 애청자 여러분들, 개인적인 1년간의 삶은 어떠셨는지요? 1년 동안 자신의 삶을 돌아보시면서, 자신의 이미지에 대해서 점수를 매겨 보십시오. 10점 만점에 몇점을 주실 수 있으신가요? 이미지는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는 방식을 통해서 만들어지거든요? 소통에 영향을 주는 표정, 외모, 언어, 행동, 그리고 태도, 이 다섯가지 요소들의 합이 이미지라고 볼 수 있는데요? 2025년을 맞이하실 때 더 좋은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서 다섯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이미지 방향성을 제안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표정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표정은 감정에 의해서 만들어지쟎아요? 그런데 얼굴근육을 의도적으로 바꾸면 감정이 조절되기도 하거든요? 얼굴근육은 뇌와 밀접하게 연결이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만나는 사람마다 의도적으로라도 따뜻한 표정을 지어 보십시오, 관계가 좋아지는 것은 물론이구요, 누구보다도 자신의 마음이 가장 편안해 질 겁니다. 따뜻한 표정으로 자신에게도 상대방에게 힘이 되는 2025년을 만들어 가면 좋겠습니다. 

 

두 번째는 외모라고 하셨나요? 말씀해 주십시오. 

종종 말씀드렸던 것처럼 우리는 시각적인 정보에 민감하기 때문에 어떤 외모로 자신을표현하느냐에 따라 이미지가 달리 보일 수 있습니다. 2025년 컬러는 모카무스라고 말씀 드린 적이 있어요. 모카무스는 연한 코코아색을 연상하시면 되는데요? 2025년에는 너무 튀는 색보다 부드럽고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중성색으로 옷을 입어 보십시오. 베이지색, 브라운색, 그린색, 버건디색 같은 부드러운 분위기입니다. 만나는 사람들에게 편안한 느낌을 전할 수 있을 겁니다. 

 

세 번째로 언어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십시오. 

언어 중에 가장 손쉽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언어가 인사일 겁니다. 만나면 먼저 인사하기를 실천해 보십시오. 밝고 명랑한 인삿말 한 마디가 서로 존중하는 사회로 만들어 가는데 일조하게 될 겁니다. 

 

네 번째는 행동이네요. 

언어가 중요한 만큼 말한 것과 일치하는 행동을 할 때 사람들은 진정성을 느끼게 되지요? 새해에 결심 많이 하실텐데요. 너무 거창한 것 말구요. 실천 가능한 소소한 계획들을 세워보시면 어떨까 생각되네요. 작은 것이라도 공수표로 만들지 않고 실천하기, 타인과의 약속 잘 지키기를 우선적으로 정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태도로 새해를 맞이할까요? 

태도는 나에게 다가오는 자극을 수용하는 틀입니다. 긍정적인 태도로 세상을 바라보면 세상이 지금보다는 긍정적으로 보일거구요! 나의 이미지도 더욱 밝고 긍정적으로 만들어 줄 겁니다. 다른 사람을 대할 때도 친절하게 대하면 친절이 돌아올 겁니다. 그래서 친절은 곡선입니다. 다가오는 2025년에는 더 열린 마음과 긍정적인 태도로 세상과 사람들을 대하도록 함께 노력해 보기로 합시다~ 모두 새해 복 많이 많이 받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