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23(월) 조성희교수의 이미지코칭

2024년이 9일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한해 동안 이미지 코칭 분야에서 주목받았던 다섯 가지 트렌드를 정리해 봤거든요? 

 

2024년 이미지 코칭 결산이네요. 첫 번째로 주목되었던 이미지 코칭 트렌드는 무엇인가요?

퍼스널 컬러 진단이 가장 두드러진 관심사였습니다. 

인터넷 검색량으로 점검을 해 봤더니, 퍼스널컬러 검색이 전년도 대비 218%이상 증가했거든요? 

전체적으로 색상 활용에 있어서는 밝고 생기있는 색감으로 변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해 동안 암울한 일들도 참 많았쟎아요. 

그럼에도 많은 분들이 밝은 기운으로 암울한 그늘들을 밝혀 주셨다는 생각이 들어서 감사했습니다.

 

MZ세대의 이미지 컨설팅 수요가 굉장히 증가했거든요? 

MZ세대는 자신만의 독특한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욕구가 강한데요! 이를 위해서 전문가의 도움을 적극적으로 찾는 모습이 나타났습니다. 

특히 MZ세대들은 자신의 LIfe Style을 제대로 갖추어서 좋은 생활 패턴을 갖고자 하는 욕구가 가장 크게 나타났거든요? 

라이프 코칭에 관심이 많은 거지요? 두 번째로는 체형에 대한 관심, 세 번째는 퍼스널컬러 활용 방법에 대해서 코칭을 받는 사례가 많았습니다. 

 

AI와 이미지 코칭의 융합이 세 번째로 꼽힙니다. 

AI 분석을 통해 개인의 말투, 표정, 스타일을 진단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양한 앱이 등장하면서 AI 컨설팅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우려되는 점도 있습니다. 

이미지는 정답보다는 감성이 중요한데, 숫자나 지식 전달에 능수능란한 AI에 절대적으로 의지하시는 건 위험하구요. 

상대방의 반응과 전문가들의 조언에 도움을 받는다면 효과적인 이미지 연출이 될 겁니다. 

 

퍼스널 이미지 브랜딩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단순히 외적 이미지를 넘어서 개인의 고유한 가치를 반영한 브랜딩이 강조되었는데요? 

특히 2024년 상반기에는 총 62만 2,760개의 창업기업이 새롭게 등록되었다고 해요. 

이 중에 개인사업자가 전체 창업의 약 97.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개인 사업자들이 사업을 펼쳐 나가는데 있어서 퍼스널 브랜딩은 필수 요소이거든요? 앞으로도 퍼스널 이미지 브랜딩은 중요도가 높아질 것 같습니다. 

 

 이미지컨설팅이 연령대 별로 세분화되서 적용되고 있다는 겁니다. 

연령대와 커리어 주기는 자연스럽게 연결이 되는데요. 

주기에 따라 적합한 이미지 변화를 제안하는 컨설팅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특히 전년도 대비 창업 증가율이 가장 높은 세대가 60세 이상입니다. 

그만큼 이제는 연령을 불구하고 세대별로 자신들만의 독특한 직업군과 그에 따라서 이미지 구축이 필요인 시대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