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6(금) 김성환의 안전운전 교통상식

-오늘 주제는요?

- 네. 오늘은 중고 전기차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전기차 판매 비중이 높아질수록 본격적으로 중고 전기차 시장도 빠르게 성장 중인데요 이와 관련된 수요 트렌드부터 어떤 차를 사야 안전하고 합리적일지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흥미로울것 같습니다. 먼저, 중고차 시장에서는 전기차의 인기가 잘 유지되고 있다구요?

- 네. 국내 한 중고차 플랫폼 업체가 지난 5년 중고 전기차 동향을 분석한 결과 매해 꾸준히 성장해 전기차 등록매물 비중이 2020년 0.32%에서 2024년 2.64%로 상승했다고 밝혔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 네 최근 해당 플랫폼에 등록된 전기차 매물은 매해 꾸준히 성장해왔습니다. 그 중에서도 전기차 등록매물이 본격적으로 증가한 시기는 21~22년인데요. 21년 자동차 제조사들의 신제품 출시가 대거 이뤄지며 전기차 매물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또 전기차 초기 구매자들의 차 보유 기간 및 전기차 의무 보유 기간이 도래하면서 자연스럽게 물량이 많아진 것도 있습니다. 그 결과 21년 연간 등록대수 약 6,300대에서 22년 약 13,100대로 크게 증가했고 작년과 올해 역시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올해는 전기차 화재라던지 이슈들로 인해서 판매가 높지 않다고 들었어요.

– 맞습니다. 2024년 중고 전기차 시장은 신차시장의 캐즘, 화재 이슈들이 있었고 실제로 판매량 하락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거는 신차 기준 이야기 이구요 중고차의 경우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해당 플랫폼 전체 연료 타입 중 월 별 전기차 거래 비중은 평균 2%대를 유지하면서 완만하게 성장하는 모양새를 그리고 있습니다.

 

-정부도 친환경차 전환 촉진을 위해서 준비하고 있다구요?

– 네 현재 중고 전기차 시장은 배터리 진단 기술과 성능점검 등 전기차와 관련된 기술적 및 제도적인 기준이 정립되어 가고 있는 과정에 있어 이러한 부분이 향후 마련된다면 앞으로의 중고 전기차 거래도 지속 성장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금 이 시점에서 가장 소비자 수요가 많은 전기차는 어떤 특징이 있나요?

– 네. 우선 연식과 키로수를 가장 먼저 보고 짧을수록 전기차는 수명이 더 길다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즉 신차급 중고 전기차가 높은 수요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 큰 폭으로 값이 떨어지고 있는 고급 전기차 역시 중고 시장에서는 제법 수요가 많다고 합니다. 반대로 입문형 세그먼트 전기차는 신차에서도 합리적인 가격과 상품구성으로 판매가 좋기 때문에 굳이 중고로 까지 넘어오는건 쉽지 않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전기차 구입할 때 알아봐야 할 부분은 어떤 게 있을까요?

– 전기차나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나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주행거리에 비례할 수 밖에 없는 게 배터리 수명인만큼 주행거리가 낮은 차를 구입하는 게 좋구요. 또 강한 출력이 한번 에 나오는 전기차 특성상 타이어 소모가 큰 편입니다. 그만큼 타이어 마모 정도를 확인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이 외에 나머지는 계측장비를 이용해 진단해야 하는데요 미리 중고 전기차를 구입할 때 딜러한테 말해서 계측장비 값을 알아두는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