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주제는요?
- 네. 오늘은 1톤트럭 이야기 입니다. 올해 디젤 1톤 트럭이 단종되면서 기대를 모았던 LPG 트럭의 판매가 다소 주춤한 모습입니다. 상반기 상승 흐름을 이어갔지만 하반기부터 동력을 잃은 것인데요. 반대로 디젤 1톤 트럭은 중고차 시장에서 꾸준한 수요를 얻고 있습니다. 불경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소상공인들의 지갑 사정이 얇아진 결과인데 환경 개선 및 서민 지원을 위해서라도 정부의 제도 개선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 판매량에서도 차이가 많이 나고 있나요?
- 네. 9월까지 집계된 1톤 트럭 판매량을 살펴보면 현대차 포터 LPG는 3,471대, 기아 봉고 LPG는 2,586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감소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누적판매량도 포터와 봉고 LPG는 각각 4만4,659대, 3만1,775대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소폭 하락했습니다. 이 같은 추세라면 두 트럭을 합쳐서라도 올해 10만대 판매 달성은 쉽지 않을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판매가 떨어진 이유는 뭘까요?
– 우선 기존 대기물량이 해소된 점과 경기가 살아나지 못하면서 주요 소비층인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주머니 사정이 얇아진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그만큼 수요는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중고 디젤 1톤트럭으로 몰렸는데요. 신차급 중고차는 가격이 떨어질 기미를 보이질 않고 5년된 중고차도 1년 전과 비교해서 평균 500만원 가량 가격이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다시 디젤 트럭이 도로에 많아진다는 건 환경에도 걱정이 됩니다.
– 맞습니다. 결국 정부가 환경오염을 이유로 디젤 1톤 트럭의 신규 등록을 금지한 것이 효과가 떨어지고 오히려 의도와는 정 반대의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 상황이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환경정책의 후퇴라며 탄소 배출 저감과 대기 환경 개선을 위해서라도 디젤 트럭은 사라져야 하고 LPG 트럭으로 대체되어야 한다고 입을 모읍니다.
-그렇다면 해결책은 없나요?
– 전문가들은 소비자 인식 및 친환경 1톤 트럭 전환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해결책을 제도에서 찾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대표적으로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을 꼽습니다. 오래된 경유차를 일정 기간 소유하고 난 뒤에 차를 바꾸면 수 백 만원에 달하는 지원금을 받을 수 있어 디젤 1톤 트럭 구입에 부담이 없고 심지어 일부는 악용하는 사례도 늘고 있는 게 현실인데요. 순기능이 희석되고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을 손봐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또 다른 해결책으로는 어떤 게 있을까요?
– 이번에는 경유화물차 판매 중단에 따른 대안으로 LPG 신차 구입 보조금입니다. 올해 정부가 전액 삭감했는데요. 21년 대당 400만원 수준이었던 보조금은 22년 300만원, 23년 100만원 지원에 이어 올해는 0원으로 책정됐습니다. 정부의 친환경 전환 기조의 역행은 물론 소상공인의 실정을 모르는 극한의 탁상행정이라는 비판은 피해갈 수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이처럼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의 체계화된 기준, LPG 화물차 구매보조금 부활 등 대대적인 수정, 보완을 통해 ‘환경’과 ‘인간’ 모두를 잡아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