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2(화) 임주아작가의 책방에가다

- 오늘 소개해주실 책은?

<트럼프 2.0 시대>라는 책입니다. 2024년 11월 5일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트럼프가 해리스와의 치열한 경쟁 끝에 승리를 확정 지었습니다. 

트럼프의 재선은 단순한 미국 내부의 변화가 아닌 글로벌 경제와 외교 질서 전반에 영향을 미칠 초대형 사건이라 할 수 있는데요. 

다시 국제 무대에 화려하게 등장한 트럼프, 그의 재집권은 국제 정세에 어떤 파장을 미칠까요? 

대다수의 국내외 언론에서 초박빙이라면서 판세를 예측할 수 없다고 보도된 가운데, 1년 전부터 트럼프의 재집권을 주장해 온 이가 있습니다.  

저자 박종훈 씨는 한국 경제를 대표하는 베테랑 경제 전문가로, 

27년간 현장에서 글로벌 경제의 변화를 면밀히 분석해 왔는데, '트럼프 2.0 시대'를 맞아 대한민국이 재도약할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합니다. 


트럼프의 강경한 보호무역주의 정책은 미중 패권 경쟁을 더 가열시킬 것이고, 

한국은 주요 산업인 반도체와 배터리, 전기차 분야에서 강력한 파고를 맞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진단합니다. 

저자는 이러한 충격을 막는 데서 나아가, 한국이 오히려 글로벌 무대에서 재도약할 수 있는 돌파구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각 산업별로 예측되는 시나리오와 대응책을 상세히 다루면서, 

나아가 새로운 무역 질서 속에서 한국이 장기적으로 취할 수 있는 전략과 준비가 무엇인지, 생존을 넘어서 성장을 위한 길을 탐색합니다. 

경제와 외교, 안보까지 아우르는 이 책은 변화하는 국제 정세 속에서 한국이 다시 한번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현실적인 청사진을 보여주는데요. 

트럼프 2.0 시대, 트럼프 '리스크'인가? 트럼프'기회'인가? 이제 그 서막이 오르고 있습니다.

 

- 저자 소개?

저자 박종훈 씨는 지난 27년간 국내외의 굵직한 경제 이슈와 경제사의 현장 속에서 함께 뛰어온 경제학 박사 출신의 대한민국 대표 경제 전문가입니다. 2024년 KBS에서 퇴사하고 다양한 글로벌 경제 이슈를 쉽게 풀어 주는 유튜브 채널 ‘박종훈의 지식한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표 저서로 <자이언트 임팩트>와 ‘부의 3부작’이라 불리는 <부의 시그널>, <부의 골든타임>, <2020 부의 지각변동>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