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01(목) 한아름교수의 가정의학상식

오늘은 큰 병은 아니지만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변비에 대해 얘기 나눌까 합니다. 

 아침부터 괜시레 짜증 나게하는 변비는 원인이 참 다양합니다. 여러 원인에 의해 변이 잘 이동되지 않고, 양이 적어 생기는데요. 

배변 시 과도한 힘이 들어감, 변이 과도하게 단단함, 배변 후에도 변이 남은 듯한 느낌, 복부 팽만감, 복통 등이 있으면 변비라고 보면 됩니다.

 

기본은 생활습관이죠. 수분 섭취를 수시로 충분히 하고요. 과일, 채소, 견과류, 두부 등의 콩류를 자주 섭취하고요.  

운동과 생활 속 신체활동을 늘려서 장운동을 활발히 해주시고요. 장운동에는 줄넘기와 훌라후프가 도움이 될 수 있겠죠? 변비가 되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화장실을 방문하고 배변습관을 유지하고요. 

액체로 된 음식보다는 씹어서 먹을 수 있는 재료로 식단을 구성하는 게 좋습니다. 

 

생활습관으로 안되는 경우도 흔한데 어떻게 할까요?

 상황 상 식사량이나 섬유질 섭취량이 적은 경우는 우선적으로 장의 내용물을 증가시키는 부피형성 하제, 보통 식이섬유라고 하는 약제를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부피형성 하제는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대장 세균에 의해서도 분해되지 않아 대장 내 대변 덩어리의 부피를 증가시킵니다. 부피형성 하제는 부작용이 드물어 장기간 복용이 가능하며, 

임산부에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안전합니다. 복용 시에는 충분한 물을 섭취해야 합니다. 그러나 장이 막혀있거나 협착이 있는 환자, 또는 너무 변이 심하게 쌓여있는 환자에서는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단단한 변을 무르게 하는 삼투성 하제를 이용해볼 수 있는데요. 대장 내 대변 덩어리가 물을 많이 함유하도록 하는 약제입니다. 

심각한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약제로 장기간 복용이 가능합니다. 어떤 것은 단 맛이 나서 당뇨병이 있는 환자들은 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걱정하지만 실제 흡수가 되지 않아, 체중이나 혈당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엄청 센 약이 있던데요?

식이요법, 부피형성 하제, 삼투성 하제에도 배변이 잘 안된다면 자극성 하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빠르게 대장을 자극해 변을 배출하게 하는 약제를 자극성 하제라고 하는데요. 

자극성 하제는 급성 변비에는 효과적이나 대장 수축을 심하게 유발해 복통,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극성 하제는 오래 사용하면 오히려 대장이 지쳐서 아예 움직임이 없어지는 경우가 가끔 있어 장기적인 사용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