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19(수) 송미령의 경제수다

정부에서 이 번달부터 처음으로 개인 투자자도 손쉽게 투자할 수는 개인용 국채를 발행해서 지난 월요일(17일)까지 청약을 받았는데요, 앞으로도 매달 개인용 국채 청약을 할 예정이어서 오늘은 개인 투자용 국채에 대해서 준비했습니다.

 

Q.이 개인용 국채는 뭐가 다른건가요 ?

 이 개인용 국채는 개인들이 중장기적으로 자산을 좀 모으는데 도움을 주자는 취지에서 개인을 대상으로 나라에서 발행하는 채권인데요, 개인당 연간 최소 10만원에서 최대 1억원 한도로 미성년자를 포함해서 국내 거주자라면 누구나 구입할 수 있고 일반 국채와는 다르게 만기까지 보유하면 가산금리, 연복리 이자, 이자소득 분리과세 같은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또 이 국채는 10년만기와 20년만기가 있는데요 매월 발행이되고, 시장 매매가 아니라 청약 형태로 매입할 수 있습니다.

 

Q. 수익률이 제일 궁금하네요

 금리는 이번 달 청약 기준으로 10년물이 복리로 3.69%, 20년물이 3.725%였고요, 만기일 기준 수익률은 10년물이 44%(세후 37%), 20년물이 108%(세후 91%)정도여서 20년을 보유하면 세전 기준으로 원금의 두배를 이자로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20년물 기준으로 40세부터 60세까지 매월 50만원씩 꼬박꼬박 납입한다면, 이후 60∼80세 때 매월 100만원가량 받을 수 있어서 노후를 대비하신다거나, 목돈마련, 또는 자녀 학자금을 마련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Q. 개인용 국채는 어떻게 살 수 있나요, 증권사에서 사는 건가요 ?

 현재는 미래에셋증권만 살 수 있는데요, 개인투자용 국채는 전용계좌에서만 매입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계좌개설을 꼭 하셔야합니다. 올해 총 발행 예정 물량은 총 1조 원인데, 이번 달엔 10년 만기와 20년 만기가 각각 천억씩, 총 2천억을 이미 발행했고요, 올 11월까지 매월 20일에 청약을 받을 예정입니다.

 

Q. 다른 투자에비해 이 개인용 국채의 단점도 있겠지요 ?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데 10년, 20년간 자금이 묶이는 건 좀 긴 투자겠고요, 그리고 구매 후 1년이 지나면 중도환매는 가능하지만, 중도환매 시에는 가산금리, 연복리, 분리과세 등 기존혜택들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 이 채권을 담보로 대출을 받거나 질권으로 설정할 수 없고요, 소유권 이전도 제한됩니다. 이렇게 개인용 국채는 무조건 만기까지 유지해야 유리하기 때문에 여유자금이 있는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나, 원금 보장형 투자를 선호하시는 분, 또는 안정적으로 노후 자금이나 목돈을 마련하고 싶은 분들에게 좋은 투자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