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24(금) 김성환기자의 안전운전 교통상식

 

 

-오늘 주제는요?

- 네. 오늘은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신개념 자동차 기술, 그 중에서도 소프트웨어의 진화에 대해서 폭 넓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소프트웨어는 대세 기술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요즘 차들에서 볼 수 있는 필수 요소인 것 같아요.

– 맞습니다. 소프트웨어는 단순히 편의 및 안전품목을 넘어서 기술적으로 많은 발전과 진보를 이뤄내고 있는데요. 

그만큼 요즘 소비자, 그리고 차들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는 기능들을 직접 살펴보려고 합니다. 먼저 디지털 키입니다. 스마트폰이나 스마트워치와 같은 모바일 기기를 자동차 키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하는데요. 

특히, 차량, 스마트 기기, 클라우드의 디지털 생태계 간의 종합적인 상호 작용이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고 자동차에 적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디지털 키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 디지털 자동차 키의 핵심 구성 요소는 차에 내장된 소프트웨어 시스템입니다. 

해당 시스템에 적용된 초광대역(UWB) 기술을 통해 스마트폰이나 스마트워치와 같은 모바일 기기만 있으면 핸즈프리로 차량 문을 열고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차량 소유주는 실물 키 없이 여러 개의 디지털 키를 생성 및 관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친구, 가족들과 편리하게 차량을 공유할 수 있기도 합니다. 공유자별로 문은 열 수 있지만, 운전은 할 수 없도록 하는 등 제한된 권한을 부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무척 신기하고 편리해 보이는데 보안도 중요해야 될 것 같아요.

- 네. 해당 소프트웨어 시스템은 저전력 블루투스를 활용해 기기에 저장된 가상 키를 인식하고 인증을 시작합니다. 

인증 성공 시 초광대역 기술을 통해 스마트 기기의 정확한 위치가 센티미터 단위로 확인되며,

기기가 지정된 영역 내에 있는 경우에만 차량 잠금이 해제됩니다. 이처럼 정밀한 위치 파악 기술로 외부인이 악의적인 목적으로 자동차 키의 무선 신호를 가로채는 것을 방지하며, 

인증이 완료된 기기가 차량 내부에서 인식된 경우에만 엔진 시동을 걸 수 있도록 하는 등 높은 수준의 보안을 자랑합니다.

 

-이 외에 또 어떤 기술이 있을까요?

- 이번에는 가장 높은 수준의 안전성을 위한 지능형 기술을 설명드릴게요. 최근 한 부품사가 개발한 지능형 시스템이 대표적인데요.

장거리 레이더로 얻은 전방 차량 및 장애물에 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및 긴급 제동 보조와 같은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차에 내장된 텔레매틱스 제어 장치는 휴대폰 네트워크와의 안정적인 데이터 교환을 통한 자동 긴급 호출 등의 안전 기능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앞서 살펴본 게 안전에 필수적인 소프트웨어 기술이라면 주행에는 어떤 기술이 있을까요?

- 주행에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어댑티브 서스펜션 기술이 있습니다. 지능형 제어는 압축기, 밸브 블록, 전자제어장치를 모두 통합한 전자 에어 서스펜션 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지는데요. 

해당 시스템은 최신 반도체와 소프트웨어가 맞물려 실시간으로 도로를 파악하고 감쇠력을 조절해 최상의 승차감을 구현합니다. 

이 외에 서라운드 뷰 카메라와 지능형 제어로 헤드라이트 밝기를 조절하는 조명 제어 장치를 적용하는 등 모든 주행 상황에서 소프트웨어는 이제 필수 장치가 됐습니다.

그만큼 탑승자는 극강의 편안함과 뛰어난 주행 안정성을 제공받는데요 앞으로 더욱 발전하게 될 자동차 소프트웨어 기술을 유심히 지켜봐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