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7(목) 한아름교수의 가정의학상식

-저번 시간에는 대상포진, 오늘은 단순포진에 대해 알려주신다고요?

네, 단순포진은 엄연히 대상포진과 다른데 헷갈리시더라고요. 

둘 다 바이러스 질환이지만 단순포진은 ‘단순포진바이러스’,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바이러스’의 감염과 재활성화에 의해 발생합니다. 

원인 바이러스가 다른데 치료약이 같고 피부병변이 비슷합니다. 

하지만 임상증상은 매우 다릅니다. 두 질환 모두 물집, 즉 수포가 발생하지만 위치와 통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단순포진은 입술과 성기 주위에 발생합니다. 대상포진은 신경절을 따라 나타나며 주로 몸통에 많이 발생합니다. 단순포진과의 차이점은 심한 통증이 동반된다는 것이죠.

 

단순포진바이러스는 두 가지로 또 나뉘는데 1형은 입술 주위에 발생하고 2형은 성기 주위에 발생합니다. 

2형은 성접촉으로 전염되는 성병으로 분류되는데 두 가지 모두 수포가 발생하고 가려움이 심합니다. 

 

어떻게 처음에 감염이 될까요? 

단순포진 바이러스는 공기를 통해서는 거의 전염되지 않아요. 주로 체액이나 병변에서 바이러스가 배출되고 있는 사람과 신체 접촉을 한 경우 감염되지요. 

구강, 자궁경부, 눈의 결막 등 점막이나 피부의 상처를 통해 바이러스가 침범하거든요. 

한번 감염되면 병변이 나은 후에도 바이러스는 몸에 남아 신경절에 잠복해 있다가 스트레스, 염증, 면역저하, 외상과 같은 유발요인에 의해 재발됩니다. 

 

어떻게 예방할까요? 

햇볕에 과잉 노출되거나,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피로, 생리, 질병, 피부 자극, 수술, 면역 기능 저하가 입술포진과 성기포진의 재발 원인입니다. 

이런 요인을 조절해주시고요. 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의 체액이 묻어 있는 립스틱, 칫솔, 컵, 식기구 등을 사용하지 않는 게 좋고요. 

자신의 피부 병변에 즉 포진에 손을 댄 후 절대 눈을 비비지 않는게 좋습니다. 

 

재발되면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네,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단순포진 바이러스감염은 치료가 필요치 않아요. 그냥 병변을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하고 불편하면 대상포진 때와 같은 약제로 치료하는데 치료 기간은 다릅니다. 

입술포진은 하루만 항바이러스제를 먹고, 성기포진은 3일정도 먹지요. 근데 모든 항바이러스제 복용에는 골드타임이 있습니다. 

무조건 일찍 복용할수록 효과가 있으니 병변 발생 하루 이내에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