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독감예방접종에 대해 알려주신다고요?
독감예방접종하는 시기라서 아리송한 내용에 대해 콕 짚어 말씀드리려고요.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주로 겨울철에 고열과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을 일으키죠. 증상이 심하니 미리 예방접종으로 예방하는 게 좋습니다.
-독감예방접종 맞으면 안되는 경우도 있나요?
젤라틴, 항생제 또는 달걀에 심한 알레르기가 있는 분, 이전에 길랭-바레 증후군을 진단 받은 적이 있는 분은 맞으면 안됩니다.
현재 중증도 이상의 급성 질환이 있다면 증상이 호전된 후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임산부는 임신 초기 3개월을 피해 중기 때부터 맞길 권해드립니다. 6개월 이상 유아부터 접종이 가능한데 이 경우는 첫 접종이니까 한 달에 걸쳐 두 번 맞아야 합니다.
- 유아의 첫 접종은 두 번 맞는군요. 그럼 한 번도 독감예방접종을 한 적이 없는 성인도 두 번 맞나요?
성인은 처음 백신을 접종하는 경우라도 1회만 하면 됩니다. 왜냐하면 슈퍼면역자가 아닌 정상적인 사람은 성인이 될 때까지 한 번 이상은 독감에 걸릴 수 밖에 없기 때문이죠.
그러니 기억상으로는 독감을 걸린 적이 없고 첫 접종이라도 1회만 접종하면 됩니다. 심지어 아이들도 9세 이상이면 독감 백신을 처음 접종한다 하더라도 1회 접종을 권합니다.
- 예방접종을 하고 가끔 고생하시는 분들이 다음 해에는 안맞으려고 하시더라고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예방접종 때문에 독감에 걸리신 건 아닙니다. 독감백신은 대개 사백신이어서 감염을 유발할 수 없습니다.
접종 후에 간혹 발생하는 발열이나 근육통은 면역반응이 유도되면서 생기는 것 뿐 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특별한 치료 없이 수 일 내에 호전되거든요. 이런 경우는 다음해에 맞아도 괜찮습니다.
-그렇군요. 예방접종 전에 이미 독감에 걸린 경우는 어떻게 할까요? 더 이상 안걸리는 건가요?
독감에 걸렸다가 회복되면 해당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은 생긴 거죠. 그러나 유행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사실 한 가지가 아닙니다.
독감에 걸렸다가 회복되었다고 하더라도 다른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위험은 여전히 있기 때문에, 올해 접종 받지 않았다면 접종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바이러스 종류가 한 가지가 아니군요. 그럼 혹시 두 번을 맞으면 좀더 독감예방을 철저히 할 수 있나요?
현재의 불활성화 사백신을 같은 절기에 2회 접종하더라도 더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한 절기 1회 접종을 권하고 있고요. 예방접종 후 항체는 최소 2주 후 넉넉히는 한 달 후에 충분히 생기니 늦지 않게 맞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