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16(금) 김성환의 안전운전교통상식

-오늘은 어떤 재밌는 이야기, 준비하셨나요?

-오늘은 자동차 필수 부품으로 자리잡고 있는 블랙박스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예전에는 블랙박스 하면 비행기 떠올리시는 분이 많았을 것 같은데 지금은 자연스럽게 자동차에 달리는 장치로 인식이 바뀌고 있습니다. 이처럼 진화하는 블랙박스의 모든 것을 쉽고 재미있게 소개해 드릴게요.

 

-맞아요. 저는 블랙박스하면 항공기가 먼저 생각이 납니다.

-맞습니다. 사실 블랙박스는 항공기 운행상황이나 외부로부터 받은 힘 등을 자동적으로 기록하는 장치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항공기의 현 상황을 면밀히 기록해 사고 때 원인을 알게 하는 중요한 장치인데요. 자동차가 늘어나면서 자동차사고의 유형도 매우 복잡해졌죠. 이에 따라서 자동차에도 비행기 블랙박스 같은 장치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꾸준히 늘어나 2006년 말 처음 자동차용 블랙박스가 소개됐습니다.

 

-요즘은 거의 기본이 된 것 같아요.

-네 각종 자동차사고에 블랙박스가 혁혁한 공을 세웠던 사실들이 부각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고. 크고 작은 자동차사고에서 운전자 과실 여부를 비롯한 많은 문제점들이 블랙박스를 통해 해결된 사례가 잇달아 보고되면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직접 영상이 녹화되는 만큼 교통사고가 나도 불필요한 논쟁을 줄일 수 있다는 게 블랙박스의 가장 큰 장점이겠죠. 이 때문에 일부 보험회사는 사고예방 효과를 인정, 블랙박스를 단 차는 보험료를 3% 깎아주기도 합니다.

 

-블랙박스도 특징이 있다고...

-블랙박스는 몇 가지 특징적인 기능이 있는데, 상시 녹화, 충격감지 녹화, GPS 연동 기능이 대표적입니다. 상시 녹화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으로 거의 모든 블랙박스에서 채택. 전원을 켜기만 하면 연속적으로 차의 상황을 영상으로 녹화되구요. 주차 감시 기능으로도 응용이 가능. 충격감지 녹화는 말 그대로 충격이 감지되면 사고 상황을 녹화하는 방식입니다. GPS 연동 기능은 블랙박스 구입 고려 시 가장 주목해야 하는 기능인데, 이유는 '자동차사고 발생 시의 영상기록, 주행거리, 속도, 방향, 브레이크 작동, 안전띠 착용 유무 등 관련 데이터를 저장해야 한다'는 기술표준원의 규정 때문입니다. 단순한 영상기록만으로는 사고의 정확한 원인과 책임을 판단하기 어렵다는 뜻입니다.

 

-요즘 블랙박스는 어느정도까지 진화했나요?

-요즘은 더 선명히 그리고 더 자세히가 키워드입니다. 먼저 초고화질 해상도와 나이트 비전 기술을 적용해 터널이라던지 주차장 진·출입 등 조도 변화가 급격한 상황에도 안정적인 영상을 제공합니다. 물론 빛이 적은 야간에도 높은 시인성을 갖췄구요. 이 외에 충격 발생 시 강도와 종류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AI 충격 기능도 채택했는데요. 해당 기능을 활용하면 주행 중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 충격 위치를 크게 8개, 충격 크기는 3단계로 세분화해 다중 충격 여부까지 살필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또 어떤 기술이 숨어 있을까요?

-바로 안전 운전을 보조하는 기능입니다. 신호 대기 중 앞차 출발 시 움직임을 감지해 운전자에게 안내할 뿐 아니라, 운전자 주의 경고 기능을 탑재해 운행 시간에 따른 휴식 권고로 졸음운전까지 예방합니다. 배터리가 일정 전압 이하로 떨어지면 블랙박스 전원을 자동으로 차단해 배터리를 안전히 보호하는 기능도 도입해 한파에도 배터리 방전에 대한 우려를 덜 수 있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