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18(수) 송미령의 경제수다

오늘은 어떤 경제이야기를 준비하셨나요 ?

요즘 기름값이 많이 올라서 좀 부담스러우시죠 ? 김차동씨는 휘발유차 타세요 아니면 경유차 타세요 ?

최근에는 경유 가격이 휘발유 가격보다 비싸지면서 저처럼 경유차 타시는 분들...많이 부담되실건데요

오늘은 항상 휘발유보다 쌌던 경유가 왜 갑자기 가격이 상승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Q. 원래 가격은 휘발유보다 경유가 더 비싸다면서요 ?

네, 원래 생산원가는 휘발유보다 경유가 더 비싼 건 맞는데요, 

다만 우리나라의 경우는 휘발유에 붙는 세금보다 경유에 붙는 세금이 적어서 경유 가격이 오랫동안 저렴했던거예요.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OECD 국가들의 기준과 비슷하게 휘발유와 경유의 상대가격을 100대 85 정도로 유지하고 있었던건데, 

미국, 영국, 호주 등 일부 나라에서는 경유가 환경오염 물질을 더 많이 배출한다고 세금을 휘발유보다 더 많이 붙여서 이미 경유 가격이 휘발유 가격보다 높습니다.

 

Q. 그런데 왜 갑자기 경유가 오른건가요?

국내 경유가격이 1900원을 넘은 건 2008년 이후 14년만인데요, 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한 이유는 일단 국제 경유가격이 폭등해서예요. 

항상 말씀드리지만 경제에서는 수요와 공급이 적절히 잘 맞아야 잘 돌아가는데, 잘 아시다시피 러시아 우크라이나 사태 때문에 산유국인 러시아에서는 공급이 줄고, 

특히 유럽같은 경우는 경유차가 많아서 러시아산 경유의 20%정도를 수입했었는데, 공급이 잘 안되니까 유럽 석유시장에서 경유가격이 치솟을 수 밖에 없었던거예요. 

그래서 그 여파가 아시아시장까지도 미치고 있는거고요. 그리고 한가지 더, 정부에서 유가 안정을 위해서 유류세를 인하해 줬잖아요. 

원래는 휘발유가 경유보다 유류세가 더 많이 부과되었는데, 그런데 유류세를 인하를 퍼센티로 하니까 세금이 많던 휘발유의 가격 인하폭이 경유 인하폭보다 더 크게 된거죠. 

그래서 상대적으로 경유값이 적게 떨어져서, 오히려 휘발유보다 더 비싸진 상황까지 온거예요.

 

Q. 이렇게 오르게되면 경유를 많이 쓰는 사람들이 많이 줄어들겠네요?

네, 맞아요. 경유차의 매력은 차 가격 자체는 좀 비싸더라도 아무래도 휘발유보다 싼 경유를 쓴다는거였는데, 이렇게 가격이 역전되니까 당연히 디젤차의 수요가 줄어들겠죠 

또 거기에 전세계적인 친환경 흐름까지 겹쳐서 이제 자동차 제조업체들도 경유와 디젤차량보다는 휘발유와 전기차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Q. 앞으로는 경유값이 어떻게 될 것 같으세요? 

   경유를 이용하시는 대부분이 소상공인이고 운송관련하시는 분들이라서...걱정이네요

경유값이 치솟으면서 평균 운송료의 30% 이상을 유류비로 쓰고 있는 화물업계에서는 “일을 해도, 안해도 손해인 상황”이란 하소연을 할 정도인데요, 

하지만 러시아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앞으로도 상당기간 경유가격의 상승세는 계속 될 것으로 예상돼요. 

그래서 경유 수요가 많은 소상공인들과 화물차 운전자를 대상으로 정부차원의 유가보조금 등의 지원이 절실한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