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라는 말은 어떻게 생겨나게 됐나요?
-‘택시(TAXI)’라는 말은 라틴어 '탁사(TAXA)'에서 유래. 탁사는 무언가를 평가하거나 부담을 지울 때 사용되는 말인데, 세금을 의미하는 '택스(TAX)'도 여기서 유래. 미국에선 초창기 택시를 ‘택시 캡(Taxi cab)'으로 불렀는데, 요금을 부과하는 택시와 마차가 이끄는 탈 것을 의미하는 '캡(Cab)'이 합쳐져 생성된 단어. 지금도 영국이나 미국에선 택시를 ’캡‘으로 부름.
-택시는 언제 처음 등장했나요?
-일반적으로 영업용 택시는 1896년 미국에서 등장한 것을 효시로 인정. 미국 뉴욕 아메리카 전기자동차가 당시 판매확대를 위해 200여대를 택시로 운영한 것이 시초. 반면 1898년 크라이너라는 사람이 독일 슈트트가르트에서 다임러가 만든 승용차를 몇 대 사들여 매일 70km 정도 영업한 것은 휘발유 택시의 시작.
-초창기에는 이동시간으로 요금을 부과했다고...
-거리측정 방식이 없어 시계를 걸어 두고 이동에 걸린 시간으로 계산. 1분에 얼마 하는 식. 그러다 1891년 독일인 빌헬름 부룬이 택시미터(taxi meter)를 만들면서 요금 체계가 거리 단위로 바뀜. 이동하는 거리만큼 연료사용량이 달라지는 것에 착안해 바퀴의 회전속도로 거리를 측정하는 방식
-1912년 4월 이봉래라는 사람이 일본인 2명과 함께 ‘포드T형’ 승용차 2대를 도입해 서울에서 시간제로 임대영업을 시작. 이후 최초의 택시회사는 1919년 12월 일본인 노무라 겐조)의 경성 택시회사인데, 미제 닷지 자동차 두 대로 영업을 시작. 이 차는 택시 미터기기 없었고 시간당 대절료는 6원, 서울 장안을 한 바퀴를 도는데 3원을 받았다고 함. 당시 쌀 한가마니가 6원이었으니 굉장히 비싼 셈/ 이후에 1950년 미군 지프차를 개조한 ‘시발택시’가 인기를 끌었으며, 7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대중화됨. 76년 국내 택시 대수가 3만대에 육박했고, 이쯔음부터 벌써 lpg 택시가 운행되기 시작했어. 그러다가 서울올림픽을 기점으로 택시 고급화를 꾀하면서 배기량이 높고 기본요금이 비싼 중형택시제도가 도입됐어. 실제 70~80년대 택시 기사의 봉급은 당시 대기업 과장의 5배 이상에 달할 정도로 굉장히 높았다고. 그러다가 90년대 1가구 1차 보급이 되면서 점차 택시 의존도가 줄었고, 2005년부터는 25만대 총량제를 통해 과잉 공급을 조절 중.
-우리나라의 경우 택시가 전체 교통에서 차지하는 수송분담률이 7~8%대에 달하는데, 해외 대도시는 2~3% 수준으로 거의 3배 정도 높다. 외국에선 우리처럼 출퇴근할 떄 택시 이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어. 택시도 많이 없고 비용이 굉장히 비싸기 때문. 실제 일본은 기본요금이 700엔 정도로 굉장히 비싼 편이고, 뉴욕이나 파리, 런던 등은 기본요금은 비슷한데 추가 요금이 굉장히 빨리 붙는 편, 미터기가 돌아가면 정말 요금이 훅훅 올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좋은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