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07(수) 송미령의 경제수다

오늘은 어떤 경제이야기를 준비하셨나요 ?

이번주 월요일부터 모든 전라북도 도민들에게 코로나 관련 긴급 재난지원금을 지급되는 건 아시죠 ?

안내문자가 여러번 오던데요, 오늘은 이 재난지원금 관련된 내용들을 몇 가지 준비해봤습니다.

 

Q. 지원대상이 소득에 상관없이 전라북도에 살고만 있으면 되는거지요 ?

네, 6월 21일 24시 기준으로 전라북도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으면 모두 대상이 돼요. 그래서 타지에서 생활하시지만 주민등록이 전라북도에 있으면 지원금을 받을 수가 있고요. 

그리고 도내 등록 외국인중에 도내 체류지 등록한 결혼이민자(F6)와 영주권자(F5) 등도 지원 대상이 됩니다.

 

Q. 언제까지 신청해야 하나요 ?

신청기간은 이번주 월요일, 7월5일부터 8월6일까지고요, 처음 2주 동안은 신청하는 사람의 생년 끝자리를 요일로 나눠서 5부제로 진행되는데요, 월요일은 1, 6 화요일은 2,7, 수요일은 3, 8 목요일은 4, 9 금요일은 5, 0, 토요일과 일요일은 미수령자가 신청할 수 있어요 그리고 2주후부터인 7월 19일부터는 생년에 상관없이 주중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Q. 어디서 어떻게 신청해야하나요 ?

온라인으로는 안되고요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하셔서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하시면 바로 10만원짜리 파랑색 선불카드를 수령하실 수 있는데요, 본인이 직접 가는 경우는 신분증과 신청서만 가져가시면 되는데, 대리수령을 하실 경우는 신청인 신분증과 위임장을 가지고 가셔야 해요. 미성년자의 경우는 직계가족이 신청할 수 있는데, 가족관계증명서를 가지고 가야 합니다. 

 

Q. 사용기한과 사용 제한처가 있나요 ?

선불카드 사용은 올해 9월 30일까지인데, 그때까지 사용을 못하면 환수되어서 쓸 수가 없으니까 그때까지는 꼭 쓰셔야하고요, 그리고 정부 재난지원금과 마찬가지로 대형마트, 백화점, 유흥업소, 프렌차이즈 직영점,  공공요금 납부 등을 제외하고는 카드를 수령한 시·군안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요

 

Q. 배우자나 자녀 등 가족이 주민등록이 따로 되어있으면 같은세대로 보나요 다른세대로 보나요 ?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세대를 기준으로 가구가 구성되기 때문에, 주소지를 달리하는 경우는 별도의 세대로 봐요

 

Q. 그럼, 해외에 체류하거나, 군 복무하는 사람들도 수령이 가능한가요 ? 

네, 세대주 또는 대리인이 신청할 수 있고요, 신청할 때 위임장은 물론이고 입영통지서, 여권 등의 관련 증빙자료를 반드시 제출해야 하고 서류 제출이 어려울 경우에도 신청인과 위임자간의 카카오톡 사진 등 전송을 통해 확인해서 처리가 가능합니다. 

 

Q. 혹시 카드를 분실하거나 파손이 되면 재발급이 가능한가요 ?

아니요, 재난지원금 카드를 분실 또는 훼손시에는 재발급이 안되는게 원칙인데요, 

단, 카드 수령 후에 기명 등록을 한 경우에는 재발급이 가능하고 또 연말정산도 가능하고, 이용내역을 문자로 을 수 있고 또 잔액표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하니 기명등록을 하시고 사용하시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