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오늘은 어떤 경제이야기를 준비하셨나요 ?
지금 경제수다를 청취하시는 분들의 대부분이 출근길에 이 방송을 들으실건데요, 매일 같이 출근하시면서 나는 언제까지 다람쥐 챗바퀴 돌 듯 이렇게 일을 해야하나,,,하고 생각하시는 분들 있으실거예요 ?
그렇다고 당장 일을 그만둘 수도 없구요.. 이런 분들이 많으셔서 최근에 FIRE족이 유행하고 있다고 하네요.
Q. FIRE족이 어떤건가요 ? FIRE, 불, 화끈하게 즐기는 사람들을 말하는 건가요 ?
FIRE는 불의 뜻이 아니라, F,I,R,E, 합성어인데요. Financial Independence 경제적 자립과 Retire Early 조기 은퇴의 앞글자를 딴거예요. 그러니까 경제적으로 자립해서 빠른시기에 은퇴하려는 사람들인거죠.
Q. 조기은퇴라면 보통 몇 살정도에 은퇴를 한다는 건가요 ?
FIRE족은 보통 30대 혹은 늦어도 40대초까지는 은퇴해서 “내가 원하는 인생을 살겠다” 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는데요. 한 취업포탈에서 설문조사를 했는데, 20~30대 직장인 3명중에 1명은 조기 은퇴를 꿈꾸는 파이어족이라고 밝혔다고 하네요, 적은 숫자가 아니죠..
Q. 그럼 약 20년정도 은퇴를 앞당기는 건데요, 그럼 젊을 때 돈을 많이 모아야할텐데요..
그렇죠. FIRE족은 우리가 잘 아는 YOLO족의 반대 개념인데요, YOLO족은 인생이 한번 뿐이니 현재를 즐기자 라는 반면에, FIRE족 같은 경우는 돈을 버는 기간이 짧기 때문에 저축도 많이 하면서 절약을 할 수밖에 없는데요, 무조건 아끼는건 아니고, 꼭 쓸거만 쓰고 불필요하는건 절대 쓰지 말자라는 거죠. 그래서 FIRE족은 보통 자기 소득의 70% 정도를 저축한다고 하네요.
Q. 그런데 FIRE족은 어느정도 돈이 있어야 40대초에 은퇴를 할 수 있다고 하나요 ?
원래 FIRE족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때 미국에서 젊은 고소득층 전문직들 사이에서 유행했던건데요, 당시 미국에서는 약 100만달러(11억원) 정도 돈을 투자해서 주식, 펀드, 부동산 등에 투자해서 고정 수익금이 연 5~6%정도 나오게 해야한다고 계산했는데요, 지금은 약 200만달러(22억원) 정도는 되어야 한다고 하네요. 이 원금을 곶감 빼먹듯 쓰는게 아니라 원금을 투자해 고정 수익금으로 생활을 하기 때문에 좀 빠듯하기는 하겠죠..
Q. 전문직이 아니고는 사실 40대초까지 모으기 힘든 금액인데요 ?
그렇죠, 월급으로 40대초까지 20억을 모으는건 사실 어려운 일이죠, 그래서 요즘 젊은 세대에들이 주식, 부동산 등 제테크를 많이 하기도 하고요, 또 극단적인 절약을 하기도 하잖아요. 식재료는 마트에서 폐기되기 직전에 싸게 사고, 충동구매를 막기위해 생활비는 하루 분씩만 봉투에 넣어서 쓰고, 어떤 날은 교통비를 제외하고는 한푼도 쓰지 않는 무지출날을 정하고, 심지어 친구들도 자주 만나지 않는다고 하네요
Q. 그런데 일을 너무 젊을 때 그만두면 좀 심심하지 않을까요 ?
FIRE족은 은퇴후에 무조건 일을 안한다는 개념이 아니고요, 9 TO 6까지 4대보험이 되는 직장에서 얽매이지 않고, 돈의 구애없이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거예요, 그게 여행이 될 수도 있고, 자원봉사가 될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창업을 할수 도 있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