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어떤 내용인가요?
오늘은 <이미지 메이킹의 3가지 전략>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첫 번째 전략은 <생존전략>입니다. 바다속의 물고기들 중에서 가장 예쁘고 화려한 물고기가 열대어라고 하잖아요.
열대어가 알록달록 화려한 이유는 예쁘게 보이기 위함이 아니라, 알록달록한 산호초 사이에서 포식자의 눈에 띄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라는 거지요.
고등어가 등이 푸른 이유는 물 위에 날아다니는 새들의 눈에 띄지 않기 위해서고, 배가 하얀 이유도 물 밑에서 먹이를 찾는 천적들에게 잡아먹히지 않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보호색>을 연출해서 생존하는 거네요.
동물들 중에서 낳자마자 일어나서 뛰어다니는 이유도 생존을 위해서고, 식물이 낙엽을 떨어트리는 이유도, 그 자리에 다른 식물이 자라지 못하도록 독성을 퍼트리기 위함이라고 하는데요. 살아 있는 생물들은 모두가 나름대로의 생존전략이 유전적으로 자동세팅이 되어 있다는 겁니다.
그런데 만물의 영장인 우리 인간만큼은 생존에 필요한 힘과 전략이 자동적으로 생기는 게 아니라, 오랜 시간 동안 배우고, 익히고, 터득해야만 비로소 활용할 수가 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신분과 역할에 어울리는 내적, 외적, 사회적 이미지도 가장 적합한 게 어떤 것인지 발견하고, 배우고 익혀서 터득해야만 가능하다는 겁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미지 메이킹은 인간에게 필요불가결한 <생존전략>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미지 메이킹의 3가지 전략 중에서 두 번째 전략을 어떤 건가요?
두 번째는 <경쟁전략>입니다. 개인이나, 기업이나, 국가 간에는 어쩔 수 없이 경쟁을 하면서 살 수밖에 없는데요.
무한경쟁 시대에 한발 앞서 나아가기 위해서는 자신만이 가지고 는 독특하고, 고유하고, 특유한 가치를 도구로 삼아서 유감없이 발휘할 수 있을 때,
가능성이 열리는 법이거든요. 다른 사람들이 갖지 않고 있는 자신만의 독특하고, 고유하고, 특유한 그 무엇이 바로 자신만의 이미지라는 겁니다.
올림픽에서 금, 은, 동메달의 차이가 전혀 다른 가치를 나타내듯이, 내면의 가치와 외적인 가치와 관계적인 가치를 통합시켜서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호감과 만족을 줄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일이 바로, 이미지 메이킹이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반드시 필요한 <경쟁전략>이라는 겁니다.
이미지 메이킹의 3가지 전략 중에서 마지막 세 번째 전략을 어떤 건가요?
<행복전략>입니다. 이미지 메이킹의 정의가 “개인이 추구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자기 이미지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행위이다”라고 말씀드렸는데요.
<행복의 공식>이 목표치 분의 성취도라고 한다면, 이미지 메이킹은 자신의 목표에 가장 빠르게 도달하도록 유도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필수적인 <행복 전략>이라고 강조 드리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