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25(금) 장경욱의 교통안전상식

농어촌 지역의 어르신들의 발이 되어주는 사륜오토바이 보통 사발이라 부르죠 

도로위를 주행하는 사발이를 보면 아주 위험해보이던데 어떤가요?

사륜오토바이 영어로 ATV, 보통 사발이라 불리는는데요 사발이를 타고 다니시다가 사고가 날 때 사고 100건당 사망자수로 불리는 치사율이 이륜차 2.6% 보다 

5배나 높은 13.1%인데요 이는 사고가 나면 거의 사망한다고 보면 됩니다.

 

편리한 반면에 사발이의 사고 위험성이 매우 높은데 그 원인은 무엇에서 찾아볼수 있을까요?

사발이가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사망확률이 높은 원인으로는 어르신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고요 특히 안전모 미착용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특히 65세 이상 고령자가 90% 수준인데요 조작능력이 상당히 부족하고요 

운전면허가 있어야만 운행이 가능하지만 면허 없이 운행하시는 분들도 많아 기본적인 통행방법을 모르고 운행중이고 이분들이 사고가 나면 보험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 지역 어르신들의 사발이 운행특성은 어떤수준인가요?

제가 도로를 운행중일 때 보면 상당수 어르신들이 사발이를 타고 위험한 국도를 통행하고 계십니다.  

저도 군지역을 운행할 때 마다 매일 한두분씩 목격하는데요 

직선구간에서는 다행히 시야에 들어와 사고를 예방할 수 있지만 곡선에서 사발이를 만나면 운전자들은 대처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것은 안전모를 착용하신 분을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어르신들이 사발이를 타고 국도를 운행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이 있고 또 운전자들이 해야할 행동은 무엇이 있을까요?

사실 사발이를 타고 차도로 나올 수 밖는 없는 이유는 보도가 울퉁불퉁해서 전복될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또한 사발이가 통행할 수 있는 전용도로가 부족한 것도 사실입니다. 

시골지역을 통행할때는 항상 사발이가 출몰할 것을 대비해서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요 

특히 곡선구간에서는 속도를 낮추고 운행하시고 또 사발이가 도로상에 목격되면 비상들을 켜서 뒤차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작은 실천이 사발이 사고를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