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에 물리면 왜 가려운가요?
모기는 후각이 매우 발달해서 20m 밖에서도 사람이 내뿜는 이산화탄소나 땀냄새 등을 맡고 접근한다고 하는데요.
모기에 물렸을 때 가려운 이유는 바로 알레르기 반응 때문이에요.
모기가 사람을 물 때 피를 잘 빨아들이기 위해 혈액의 응고를 막는 '히루딘' 이라는 물질을 분비하게 되는데요.
이런 물질이 우리몸으로 퍼지면 안되잖아요,
그래서 우리몸이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을 분비해서 막아내려고 하죠,
그 과정에서 빨갛게 부어오르고 가려움이 유발되는 거에요.
너무 간지러워서 피가 날 정도로 긁어서 상처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행동들이 다른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요? (
그렇죠, 손에서 세균감염이 일어나 곪는 현상인데요,
심하면 입원도 해야하고 , 정말 아주 경과가 안좋으면 사망도 유발하죠,
그러니까 가급적이면 긁지않는게 좋아요
간지러움이 심할 때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모기물렸을 때 바르는 약을 발라주시면 되어요,
가격도 저렴하고 휴대도 간편하니 야외활동시에 꼭 넣어가지고 다니세요,
모기용 물파스의 주요 성분은 '디펜히드라민'과 '디부카인' 입니다.
위에서 모기 침의 히루딘 때문에 우리 몸에서 히스타민이 분비되는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디펜히드라민은 항히스타민 성분이기 때문에 모기 물렸을 때 물린 부위가 빨갛게 부어 오르는 것과 가려운 증상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요.
국소 마취제인 디부카인은 짧은 시간에 강력하게 가려움증을 없애는 효과가 있어요.
이 외에 멘톨과 캄파 성분은 청량감을 주어서 모기물린부위의 열감을 줄여줘요
보통 성인보다 아이들의 체온이 더 높고 신진 대사가 활발하기 때문에 성인보다 아이들이 모기에 더 잘 물리는 편인데요.
어린이 중에서도 4세 미만의 소아의 경우 주의를 해야할 부분이 있는데요!
소아의 피부, 특히 얼굴에 모기가 물렸을 경우, 물파스 타입보다는 순한 크림타입이 좋아요.
어른과는 달리 아이들은 따갑게 느낄 수가 있기 때문이고,
특히 청량감을 주는 '캄파' 성분은 생후 30개월 이전의 아이들에게 경련을 일으킨 사례가 보고됐기 때문에 사용을 피하는 게 좋아요.
아이들은 밴드처럼 딱 붙여주는 것도 있어요
그런데요, 유독 모기가 많이 물리는 사람이 있더라고요, 왜그런가요?
모기는 이산화탄소를 좋아한다고 말씀드렸잖아요?
어떤사람이 이산화탄소를 많이 내뿜을까요?
바로 열이 많은 사람이여요, 열이 많다는 것은 에너지소비가 많다는거니까요,
이산화탄소는 에너지를 쓰고 남은 찌꺼기라고 상상하시면 쉬어요,
공기를 들여마시고 이산화탄소를 내뿜는거죠,
즉, 1. 어린아이, 2.술 많이 먹는사람, 3.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 등이 모기의 타겟이 되는거죠
그러니까 모기가 잘 물리는것도 몸이 보내는 신호인거죠,
아 내몸에 열이 많구나,ㅜ평소 열조절을 잘 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요즘 야외활동 할 때 모기 퇴치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간혹 몸에 뿌려도 아무 해가 되지 않나... 걱정이 될 때가 있어요. 어떤가요?
바르는 타입도 있고 뿌리는 타입도 있고, 붙이는 것도 있고 임신수유부가 써도 되는것도 있고, 12세 이상만 써야 되는 것도 있고 ,향도 다양합니다.
3시간마다 뿌려야 되는 것도 있고, 12시간정도 가능한 것도 있고 다양하니까 쓰려는 용도에 따라 약국에 가서 상담하시고 구입하시면 됩니다.
아이들한테 모기퇴치제 사용해도 될까요?
식약처에서 모기기피제 재평가를 통해 아이들에게 안전하다고 판명된 성분으로는 이카리딘, ir3535입니다.
얼굴부위에는 뿌리지 마시고요 6개월 이상이면 쓸수 있습니다.
옷위에 붙이는 것도 있고, 팔찌,발찌처럼 차는것도 있으니까요, 너무 걱정안하셔도 될 듯 합니다,
그리고 생후 6개월 이하의 아이는 모기장 같은 것으로 보호하는 게 더 좋겟죠?
이밖에 청취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모기 퇴치제, 모기 물린데 바르는 약, 모기를 없애는 약, 모기에 관한 제품이 참 많아요,
약국에 가서 상의하시면 모기와 공존할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