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22(금) 자동차상식

Q. 먼저 차량 미션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네, 사람들이 미션이라고 많이 부르는 트렌스미션 한국어로 변속기라부르는데 자전거의 기어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미션에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데요. 

수동미션과 자동미션이 있습니다. 

 

 수동미션은 동력을 수동으로 끊고 변속을 시켜주는 방식으로 높은 연비 및 출력 효율이 좋고 내구성이 뛰어나 고장이 잘 없으며 

생산단가도 낮아 저렴합니다

하지만 가장 큰 단점은 운전하기 불편 하다는 이유로 자동미션에 밀리는 상태입니다

 

자동미션에는 요즘엔 크게 3가지정도로 나누면 될 것같습니다

첫째 자동미션의 대표적인 토크 컨버터 방식이 있는데요. 

두 개의 선풍기를 놓고 한 쪽 선풍기만 틀어서 반대쪽선풍기의 날개를 돌려주는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거 같습니다. 

당연히 수동미션에 비해 동력손실이 발생할 수밖에 없으며 초기반응이 늦을 수밖에 없겠죠? 

하지만 장점은 오일순환으로 변속이 되기 때문에 정숙하여 고급세단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듀얼클러치 미션인데요. 

수동미션의 단점인 기어변속의 불편함을 자동으로 변속시켜주는 미션입니다

미션내부에 두 개의 클러치가 있어 기어 변속시 미리미리 변속을 시켜주는 

방식으로 동력손실이 적고 응답성이 좋습니다

하지만 초기에는 무게가 많이 나가고 내구성에 문제가 많아 

많이 사용되지는 않았으나 최근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많은 차량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 기어 물림 방식이기 때문에 변속시 울컥거리는 증상이 있을수 있으며 변속시 변속충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Q. 토크 컨버트 방식과 듀얼클러치 세 번째는 무엇인가요?

무단변속기입니다. 

cvt라고 불리는 무단변속기는 동력을 직접 전달하며 변속구간 없이 변속하여 변속시 동력손실이 없어 이론적으로는 최고의 변속기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력을 전달하는 것이 벨트방식이여서 급가속시나 큰 힘이 전달 될 때 슬립현상으로 인해 동력전달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주로 경차에 많이 쓰였으며 외국차량들에서는 중소형차량에서도 종종 쓰입니다

그리고 cvt차량 같은 경우 변속 구간이 없어 RPM변동이 없는 것이 단점으로 꼽히며 일부차량에서는 변속구간을 설정해 RPM 변동을 주어 차량이 변속되어 나가는 것처럼 설정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