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자동차의 구동방식에는 전륜, 후륜, 사륜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각 구동 방식에 따른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가장 많이 쓰이는 방식, 전륜구동에 대해 알아볼까요??
엔진이 앞에있으며 앞바퀴로 동력을 전달하여 구동하는방식입니다
후륜이나 사륜에 비하여 공간 활용도가 높습니다
동력전달샤프트가 없으므로 2열 시트에 3명이 탈 수 있게 할 수 있죠
전륜구동은 전방에 무게중심이 쏠려있어서 코너링 및 급제동시 안정감이 다소 떨어집니다
Q. 다음은 후륜구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후륜구동에는 3가지타입이 있습니다
전방에 엔진이 있으며 후륜인차량, 차량중간에 엔진이있으며 후륜인차량,후방에 엔진이 있으며 후륜인차량,
그중에 많이 쓰이는 타입이 전방에 엔진 있으며 후륜인 타입이 고급세단에 많이 쓰입니다.
그 이유는 무게중심이 앞뒤로 잘 배분 되어 코너링이 안정적이며 승차감이 좋기 때문입니다
반면 프로팰라샤프트라는 구동축이 더 들어가기 때문에 차량이 무겁고 실내 공간이 줄어듭니다
중간에 엔진 있으며 후륜구동차량은 안전적인 중심축으로 코너링및 주행안전성은 좋으나 실내 공간이 없어 슈퍼카에만 쓰입니다.
그리고 후방엔진에 후륜구동차량은 후방에 무게중심이 있어서 급가속에는 좋으나 전륜차량과 마찬가지로 코너링 및 안전성에 취약합니다
Q. 그럼 마지막으로 사륜구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전에는 SUV차량에서 이륜으로 다니다가 험지에서 4륜으로 전환해 쓰는 방식이 대세였으나 요즘에는 사륜이 많이 나오는 추세입니다
4바퀴 각각에 동력을 전달하여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 하게 하는 방식인데요
전륜이나 후륜에 비하여 구동력이 좋아 빗길과 눈길에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다만 4바퀴가 구동을 함으로써 저속 코너링 시 약간의 소음이 발생하며 4바퀴에 동력이 분배 되기 때문에 다른 구동방식에 비해 연료효율이 낮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