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03(화) 책방에 가다

 

 

오늘 소개해주실 책은?

요즘 뉴스를 보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이 모든 이슈를 뒤덮어버린 듯한 느낌인데요. 

그에 못지않게, 아니 그보다 훨씬 중요한 이슈들이 많죠.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판결에 대한 일본의 무역 보복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종료, 

홍콩의 송환법 반대 시위, 미·중 무역전쟁, 일부는 서로 관련이 있고 또 일부는 별개의 사건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한 걸음 물러서서 보면, 동아시아가 심상치 않구나,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여기서 또 한 걸음 물러서 보면 이 사건들에 직간접적으로 미국이 관여해 있다는 것도 알 수가 있는데요. 

오늘 이와 관련한 책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리차드 맥그리거의 <미국, 새로운 동아시아 질서를 꿈꾸는가(메디치미디어)> 부제는 <미중일 3국의 패권전쟁 70년>입니다. 

 

 

그리고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적폐 청산, 일자리 확대, 기본소득, 페미니즘, 원자력발전소, 저출산, 난민, 안락사.. 사회적으로 논쟁이 되고 있고, 또 더 많은 토론이 필요한 사회적인 주제들이 있죠. 

비영리공공조사네트워크 ‘공공의창’에서 한국 사회의 이슈들에 대한 구성원들의 생각과 입장을 다양한 방법으로 조사해서 <한국인의 생각>이라는 책을 펴냈습니다.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인포그래픽으로 만들어서 눈에 쏙쏙 들어오는 게 장점이네요. 

전북지역에서 활동하는 이강길 작가가 첫 시집 <야생으로 돌아간 고양이>를 펴냈습니다. 

이분은 그동안 주요 국책사업 현장에서 일해온 독특한 이력을 갖고 있는데요. 

그런 자신만의 경험에서 길어낸 시상이 눈길을 끄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