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MBC 자료사진]
티몬·위메프 판매대금 정산지연 사태와 관련해 환불 등을 빙자한 개인정보 요구, 악성 앱 설치 유도 등 사기 시도가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됩니다.
오늘(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최근 한국소비자원을 가장한 티몬과 위메프 환불 안내나 상품 발송 등을 가장한 스미싱 문자가 발송되고 있습니다.
발송된 문자는 '[위메프] 한국소비자보호원 중재를 통한 즉시 환불이 지급됩니다', '[티몬] 회원님께서 주문하신 상품이 발송되었습니다' 등입니다.
발송된 문자의 URL을 클릭하면 피싱페이지로 연결되며 페이지 클릭 시 악성앱이 다운로드됩니다.
악성앱을 통해 탈취된 개인정보와 금융정보 등이 범죄집단에 넘어갈 경우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현재 티몬과 위메프는 문자메시지를 통한 환불을 접수하고 있지 않은 만큼, 환불을 유도하는 문자메시지는 무조건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가 불분명한 전화나 문자메시지를 받은 경우 전화는 바로 끊고, 문자메시지상 URL 주소는 절대 누르지 말고 삭제해야합니다.
정부 기관을 사칭한 문자로 경제적 피해를 본 경우 경찰청 사이버수사국(☎182), 금융감독원(☎1332),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침해대응센터(☎118)로 즉시 신고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