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MBC 자료사진]
◀앵커▶
지난 1년 동안 다사다난했던 전라북도를 분야별로 되돌아보는 시간입니다.
올해는 '이차전지'라는 전략산업이 새롭게 부상한 반면, 전북경제를 살릴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역점 사업들이 나락으로 떨어진 한 해였습니다.
파국이 가시화된 상생형 일자리 사업과, 미래 기대주에서 비리 온상으로 전락한 신재생 에너지 사업 이야기인데요.
나침반을 잃어버린 전북의 올해 산업경제, 조수영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재작년 첫발을 내딛은 군산형 일자리 사업,
전기차 업체 3곳과 부품업체 1곳을 필두로, 노사가 협력하는 만큼 정부가 지원한다는 일자리 모델이었습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지난 2019년 10월)]
"정부의 지원이 더해져 군산은 전기차 메카로 우뚝 서게 될 것입니다."
사업 종료까지는 이제 두 달, 실적은 초라하기만 합니다.
명색이 일자리 사업이지만, 지난달까지 고용 인원은 520여 명, 목표치의 30% 수준에 불과합니다.
심지어 전기차 생산 물량은 목표치인 32만여 대의 1.2%에 그쳐 생산과 고용 지표 모두 전기차 클러스터 구상에 명함을 내밀기도 힘든 수치입니다.
참여기업 에디슨모터스는 지난해 사주의 주가조작 비리와 구속으로 날개가 꺾인 지 오래,
전라북도가 산하기관을 동원해 100억대 빚보증까지 해주면서 애꿎은 도민들만 피해를 보기도 했습니다.
[김관영 전북도지사(지난 6월)]
"모든 사업이라는 것이 예상한 대로 정상대로 흘러가기가 참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또 다른 군산형일자리 참여 기업인 명신도 상황은 녹록지 않습니다.
지난 10월, 투자 계획에 일부 차질이 생기면서 신규 설비투자에 쓰기로 한 80억대 정부 보조금을 고스란히 반납까지 한 겁니다.
군산형 일자리와는 무관하게 돈을 돌려줬다지만, 고용실적까지 해마다 감소하면서 일자리 사업을 선도한다는 기업으로서 체면이 말이 아닙니다.
정부와 도내 지자체가 성공 기대를 담아 지출한 지원 예산만 무려 170억대,
2월 말 사업 종료가 코앞이지만, 정부는 여전히 낙관론에 기대 상황을 지켜볼 뿐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음성변조)]
"조금 더디게 가는 것으로 보여질 수 있지만 외부에서 보는 것만큼 크게 문제가 되는 것 같진 않아요."
지역의 미래 먹거리로 각광 받았던 신재생에너지 사업 역시 암초에 직면했습니다.
총 3GW, 국내 최대 규모의 재생에너지 발전단지 사업이 추진된 새만금은 그야말로 울상입니다.
감사원 감사 결과, 추진 과정에 각 비리 혐의점이 드러난 겁니다.
우선 3,600억 규모의 해상풍력 발전사업은 모 국립대 교수가 사업권을 편법으로 취득해 매각을 시도했다는 혐의로 수사선상에 오른 상황,
1,200억대인 군산시의 육상태양광 사업도, 발전수익을 시민들과 나누기로 한 청사진과 달리, 시장의 지시로 측근이나 친분 있는 지역업체에게 편의와 특혜를 몰아준 혐의가 포착됐습니다.
물론 과거 정부가 시동을 건 사업을 향한 표적 감사의 희생양이 됐다는 시각도 있지만, 현 정부가 급제동을 걸면서 사업 확대는 물론 지속가능성도 담보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이도운 / 대통령실 대변인(지난 6월)]
"윤석열 대통령은.. (중략) '당시 태양광 사업 의사결정 라인 전반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전라북도는 미래 먹거리의 대체재로 급부상한 이차전지에 미래를 걸 수밖에 없는 형편.
올해 기록적인 투자유치 성과로 9,700개가 넘는 일자리가 창출될 거란 장밋빛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 또 한 번의 희망고문에 그치지 않을까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조수영입니다.
영상편집: 김관중
그래픽: 문현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