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Air
'편의점 주고객층' 누구?.. '2040세대'가 매출의 8할
2023-11-25 7001
이종휴기자
  ljh@jmbc.co.kr

[전주MBC 자료사진]

2040세대가 편의점의 주력 고객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편의점 CU에 따르면 올해 1~3분기 연령대별 매출 비중은 30대가 28.0%로 가장 높았고, 이어서 40대가 27.2%로 두 번째였고, 20대 25.5%순이었습니다.


20대∼40대가 CU편의점 전체 매출의 80.7%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50대는 9.0%, 10대 5.5%, 60대 이상 4.8% 등으로 기타 세대의 편의점 이용은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40대의 이용 증가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고 편의점 업계는 밝혔습니다.


최근 5년(2018~2022년) 사이 CU편의점의 40대 매출 비중을 보면, 2018년 21.8%에서 지난해 26.4%로 4.6%포인트 높아졌습니다.


같은 기간 30대는 30.7%에서 28.6%로 낮아졌고, 20대 역시 35.0%에서 25.8%로 줄었습니다.


편의점 업계에서는 40대의 매출 비중 증가가 확연하다며, 그 배경으로 편의점이 ‘집 앞 구멍가게’ 역할을 대신하게 됐다는 점을 꼽습니다.


‘지금의 40대는 편의점을 옆에 두고 살아온 세대’여서 편의점 이용을 친숙하게 여긴다는 겁니다.


올해 CU에서 40대가 가장 많이 구매한 품목은 맥주, 커피, 숙취해소음료, 우유, 탄산음료, 라면, 스낵, 육가공류, 디저트, 소주 등이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