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Air
[글로컬 전북] 지역 소식 (고창·완주·장수·남원)
2023-11-24 3526
임홍진기자
  pink5467@jmbc.co.kr
[선명한 화질 : 상단 클릭 > 품질 720p 선택]

◀앵커▶

조선 후기 실학의 대가인 고창 출신, 이재 황윤석 선생의 친필 일기이자 문집의 초고본인 '이재난고'가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로 등록됐습니다.


완주군 고산북부권에도 마을 공영 버스가 내년에는 운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지역소식 임홍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고창]

글자 수만 5백만 자가 넘는 이재난고에는 조선의 온천을 비롯해 제련법, 구리의 배합 비율, 식물의 명칭 등 방대한 자료와 연구 성과가 담겨져 있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또한 중국이나 인도의 관련 자료의 인용과 함께 당시 국내외 상황까지 파악해 서술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과학기술사의 독보적 기록물로 통합니다.


고창군은 지난 4월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 등록을 신청했으며 그동안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심사 과정을 거쳐 결정됐습니다.


[오미숙 / 고창군 문화예술과장]

"이재난고가 국가 중요 과학기술 자료로 등록됨에 따라 국립중앙과학관의 유물 순회 전시와 홍보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완주]

완주군이 고산과 비봉 운주면 등 고산북부권 6개 면의 시내버스 노선권을 매입하고 내년에는 마을 버스를 투입합니다.


고산북부권 시내버스 노선은 안정성 저하와 차량 노후화 등으로 민원이 꾸준히 제기된 가운데마을 버스 운행이 시행되면 주민들은 5백 원의 운임으로 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디.


[김창수 / 완주군 도로교통과 대중교통팀장]

"공영 마을버스 도입을 통해 고산북부 8개 면 군민들에게 양질의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장수]

장수군 마을만들기 공동체 한마당 행사가 한누리전당에서 열렸습니다.


장수군 단계별 마믈만들기 사업에 참여한 관내 26개 마을 4백여 주민들은 한자리에 모여 지난 1년간의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소통과 화합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남원]

남원시가 전기차충전소 47개소에 추가로 사물주소판을 설치해 충전소 위치를 찾는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사물주소판이 설치되면서 시설의 정확한 위치를 곧바로 알 수 있고 긴급 상황 발생 시 주민 안전 확보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MBC뉴스 임홍진입니다.


영상편집:김관중

영상제공:고창군(김형주), 완주군(김회성), 장수군(최민광), 남원시(강석현)

목록